신문 방송 보도자료

게시글 검색
실리콘밸리에 취업하고 싶다고? 청년들의 열정에 기름붓기, ‘구글 캠퍼스’ 강연을 찾아가다
조엘글로벌컨설팅 조회수:297 14.52.203.37
2016-07-05 17:20:23

안녕하세요. (주)조엘글로벌컨설팅입니다.

김조엘 대표님께서 회장님으로 계시는 Curiosity Project Team에서 다섯번째 멘토링 행사가 열렸습니다.

그 현장을 정책 브리핑에서 취재했습니다. 함께 보시죠!!

 

창업, 외국계 취업 등 다양한 진로로 고민을 하는 청년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다름 아닌 정보력일 것이다. 그 와중에 7월 초, 단일 행사 기준 전국 최대 인원의 멘토진과 함께 진행된 취업 관련 프로그램이 있어 특별히 눈에 띈다. 지난 71일 금요일 저녁, 예상보다 강한 폭우 속에서도 열정 넘치는 멘토진, 청년들과 함께 구글 서울 캠퍼스에서 진행된 강연 현장을 찾아가 봤다. 

ㅇㅇ
삼성역 구글코리아 구글캠퍼스 입구 풍경.


Curiosity Project Team(이하 CP Team)은 청년희망재단 멘토이자, 조엘글로벌컨설팅 회장인 김조엘 멘토가 대표로 재직 중인 비영리 멘토-멘티 취업강연 네트워크이다.

스펙업, 외계인 등 사이트가 온라인 정보 제공 위주라면, CP Team은 청년희망재단,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 등 다양한 기관들과 협업해 청년들에게 실제 오프라인 강연 정보를 제공하고, ‘청년들이여, 세계로 눈을 돌려라라는 모토로 현직 외국계 기업 멘토들을 섭외해 청년들을 위한 강연 행사를 기획하는 단체이다.

CP Team은 여태까지 청년희망재단, IBM Korea 본사 등 다양한 장소에서 청년들을 위한 강연을 진행해 왔다. 이번 다섯 번째 대규모 프로젝트인 ‘CP5’는 삼성역 구글 캠퍼스에서 진행됐다.

■ CP팀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cpteam2015)

이 자리에는 청년희망재단, Lego Korea, IBM, 히타치, Adecco, Oracle, 대우세계경영연구회 등 다양한 기업 및 기관의 현직 멘토들이 참석했으며, 근무경력 1~3년차로 취업준비생들에게 따끈따끈한 취업 후기를 전해줄 젊은 20대 멘토들을 비롯해, 실제 최종 채용을 담당하는 고위급 인사 담당 멘토들 또한 자리를 빛냈다. 무려 20여 명 정도의 다양한 기업과 직군의 멘토들에게서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겸사겸사 구글 글로벌 캠퍼스를 구경할 수 있다는 이점으로 인해 강연 신청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ㅇㅇ
세계 6개 도시 구글 캠퍼스 각지의 시각을 표시해주는 구글캠퍼스 벽시계.


2012년 이후 구글은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청년들에게 열린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전 세계 총 여섯 군데의 도시에 구글 글로벌 캠퍼스를 개설했다. 현재 구글캠퍼스가 개설된 6개 도시는 영국 런던, 스페인 마드리드, 폴란드 바르샤바, 브라실 상파울루, 대한민국 서울, 이스라엘 텔아비브다. 

성공적인 창업을 꿈꾸는 스타트업 기업가, 외국계 기업 취업 준비생 등을 비롯해 구글캠퍼스에서 열리는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은 청년들은 구글 서울 캠퍼스 웹사이트에서 사전 회원가입을 한 후 입구에서 출입증을 발급받아 구글캠퍼스 공간의 다양한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 회원가입을 할 경우 구글캠퍼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자료 등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도 있다.

구글캠퍼스 서울: https://www.campus.co/seoul/ko 

ㅇㅇ
구글캠퍼스 입구 CP5 강연 접수처 풍경.


저녁 6시 무렵, 삼성역 구글 캠퍼스 입구는 350명이 넘는 사전 신청자들로 인해 붐비는 풍경이 연출됐다. 한편, 그룹 심층 멘토링을 특색으로 내세우는 Curiosity Project 강연 커리큘럼에 따라 신청자들에게 멘토-멘티매칭을 위해 원하는 멘토와 직무 또한 사전 조사를 진행했다. 

IT, 소프트웨어 등에 관심이 많은 수강생들은 IBM과 Oracle 등을, 중국 진출에 관심이 많은 수강생들은 화웨이, FESCO Adecco 등을 신청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ㅇㅇ
당일 행사 강연 사회를 맡은 김조엘 멘토.


당일 강연은 CP Team 대표인 김조엘 멘토의 사회와 함께 여러 멘토들의 취업정보를 담은 강연 이후 그룹 멘토링으로 이어졌다. 

ㅇㅇ
청년희망재단의 실리콘밸리 부트캠프 안내 강연.


먼저, 청년희망재단의 실리콘밸리 부트캠프에 대한 설명이 진행됐다. 실리콘밸리 부트캠프는 국내 IT분야 전공자 및 경력자들이 미국 실리콘밸리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현지 업무방식 및 맞춤형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포트폴리오 수립 교육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의 교육 멘토는 카이스트, 포스텍 등 대학교의 관련학과 출신의 현직 구글, 페이스북 등 기업의 UI 디자이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프로그램 매니저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개요

1) 명칭: 실리콘밸리 부트캠프(Silicon Valley Boot Camp)
2) 프로젝트 기간: 20160808~ 20170131일까지 / ~ 10:00 ~ 18:00
3) 대상: IT 분야 국내대학 졸업예정자 및 경력자 중 실리콘밸리 취업 희망자 (20)
4) 프로젝트 과정: 단기집중 과정, 정규 과정, 특강
5) 프로젝트 내용: 가상회사 설립, 교육, 멘토링, 취업 컨설팅 등
6) 프로젝트 혜택: 실리콘밸리 현지 업무 방식을 직접 경험, 실리콘밸리 취업 정보 제공, 실리콘밸리 취업 지원 시 추천, 실리콘밸리 취업을 위한 면접 진행 시 항공권 & 숙박비 지원, 교육 기간 내 중식 제공, 교육비 무료 

지원 자격

1) 대학생 이상 및 취업 준비생, 개발/디자인 분야 전공자 및 경력자로 교육 수료 이후 3개월 이내에 인턴 혹은 취업이 가능한 자
2)
34세 이하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
3)
비자 결격 사유 없는 자, 다른 재단 훈련사업에 참여중인 자는 지원 불가
4) 영어 능통자 우대
5) 지원분야: 개발자, 디자이너

■ 일정

1차 서류 접수: 614~ 717
2차 역량 평가: 621~ 719
3차 면접: 7월 하순
최종 발표: 83

해당 프로그램은 청년희망재단 홈페이지(http://yhf.kr)에 회원가입 후, 온오프믹스(http://www.onoffmix.com)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ㅇㅇ
수강생들로 가득찬 구글캠퍼스 대강의실 풍경.


청년희망재단의 실리콘밸리 정보 강연 이후, 여러 현직 멘토들이 돌아가며 강연을 진행했다.

멘토들별로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필수 개념을 주제로, “리더십의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3A (Ability, Adaptability, Aspiration)가 필요하다”., “무언가를 좋아하는 열정이 없다면 전문 인력, 창의 인재는 될 수 없다.등의 핵심 가치를 전달했다. 

ㅇㅇ
문화 마케팅에 대해 설명하는 박창욱 대우세계경영연구회 전무이사.


한편, 박창욱 대우세계경영연구회 전무이사는 다국적 기업이 해외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해당국의 언어 뿐만이 아니라 문화 또한 정확하고 신중히 파악해서 광고 등을 진행해야 함을 강조했다.

ㅇㅇ
직무/직종별 선호도에 따라 그룹을 맺어 진행하는 멘토&멘티 그룹 멘토링.


이후 강연자들은 사전 흥미 직군 설문조사에 따라 총 세 명의 멘토를 단계적으로 배정받은 후, 멘토들과 함께 구글 캠퍼스 공간 각지로 골고루 퍼진 뒤 1대5 ~ 1대10 정도의 인원으로 멘토 & 멘티 반 편성을 한 후 그룹멘토링 1, 2, 3교시 각각 약 20여분씩 평소 궁금했던 점을 질의응답했다.

중국에서 근무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2년 이상의 근무 경력이 있어야 한다는 점, 그로 인해 중국 현지에서 근무를 하고 싶으면 대한민국에서 최소 2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하거나, 중국 기업의 한국 계열사에 취업을 한 뒤 출장 비자를 통해 중국에서 근무를 하며 기간을 연장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는 점 등의 흥미로운 정보를 듣기도 했다.    

ㅇㅇ
Curiosity Project의 멘토들과 행사 스태프들의 기념 단체사진.

 
금요일 밤 11시 무렵, 강연·그룹 멘토링을 비롯한 본 행사의 전체 일정이 마무리됐다. 앞으로도 본 행사와 같은 멘토-멘티 멘토링 프로그램이 꾸준히 진행되어 보다 많은 청년들이 다양한 정보를 얻고, 그에 기반한 성공적인 진로 탐색을 통해 보다 원활히 꿈과 열정을 찾기를 기원해 본다.

 

송민재
정책기자단|송민재papu2004@naver.com
국민의 눈으로 살아있는 정책을 전합니다

 

2016.07.05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