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지역 정보

게시글 검색
미국이민생활에서 가장중요한 개인 크레딧 시스템4
조엘글로벌컨설팅 조회수:1769
2014-09-03 10:20:00

Case 3, C씨는 조그마한 Townhouse(아파트)를 사려고 융자를 받으러 오셨는데,

Fico credit score 점수가 어느정도 대강 되는지 물었더니 평균(675-685 정도)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점수를 뽑아보니까

Experian 729,

Equifax 681,

TransUnion 688이

나왔고 예상보다 점수가 잘나와서 좋아하면서 놀라시더라구요. 높은 점수와 낮은점수보다 48 점이나 높게 나왔죠.

 

바로 여기서 C 씨에게 집사는것을 한달만 늦추라고 말씀드렸더니 처음에는 왜 기다리냐구, 지금 살수없냐고 의아해 하셧습니다.

왜 기다려야 할까요?

C 씨는 전달에 자동차 할부를 Pay-off(아주 싼 중고 일본차, Nissan Sentra) 하고 카드 빚도 조금 갚의셨고요. 그래서 Experian 에서 제일먼저 점수 올리고, 조만간 Equifax, TransUnion 도 올라갈 예정이죠( 당장은 않 올라갔지만)

 

한달뒤 이 세 Credit Bureau 에서 720 이상의 점수가 나왔고 아파트 융자에서 최저의 금리를 받아서(720 이상이면 여러은행에서 서로 싸우니까) 한달전 금리와 비교할때 총 납부금액 기준으로 (30 년 융자, 미국에서는 가장 보편적 융자 기간) 새 BMW5 정도 차이가 나서 좋아하셨습니다.

 

이민가신 많은 분들이 어렵게 돈버시는데. 그보다도 이런 Fico credit score 관리만 잘해도 어떤 땐 큰 목돈 절약할 수 있다는것 잊지마시고요.

 

계속 생각나는대로 왜 이녀석이 이렇게 중요한지 써보려고요...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