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지역 정보

게시글 검색
지난 25년간 교육수준에 따른 미국 실업률 분석
조엘글로벌컨설팅 조회수:3115
2015-12-02 12:29:32

제가 한국에서 취업으로 힘들어 하시는 청년과 중∙장년 분들에게 “해외취업의 현실적인 분석” 이라는 주제로 여러 정부기관과 학교에서 초청강의를 하면서 저도 미국 지역에 고용관련 여러 Data에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습니다.

얼마 전 Wall Street Journal지에 실린 자료인데 교육 수준에 따른 실업률 도표 입니다.

물론 교육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당연히 실업률이 내려간다는 것은 잘 알고 있었지만 이 자료를 보니까 정말 실감나게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2015년도 기준으로 정규 대학 졸업의 학력을 가진 사람들의 실업률(Unemployment Rate)은 2.7% 이지만 대학 교육을 받은 사람은 5.1%, 고등학교 학력을 가진 사람은 5.4%까지 올라가고 고등학교 졸업장이 없는 사람은 8.4%로 정규 대학 학력을 가진 사람에 비해 거의 3~4배 정도 실업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주목해야 할 일은 미국의 Financial Crisis로 가장 실업률이 높았던 2009~2010년 사이에 실업률을 보면 정규대학 졸업자들은 그 어려운 시기에도 약 5%대의 실업률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고등학교 졸업자들은 10~12%대의 높은 실업률을 나타내고, 고등학교를 마치지 못한 사람은 16%대의 실업률을 나타냅니다.

제가 미국 관련 컨설팅 때마다 말씀 드리는 이야기이지만 미국에서 평균 가족 소득이 제일 높은 인종은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시는데 백인이 아니고 아시안 입니다.(한국, 중국, 일본인들)

아무래도 아시안들은 교육을 가장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고 있어서 평균적으로 대학교 이상의 학력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으로 취업이나 이민을 원하시는 많은 한국 분들은 미국 직장에서 원하는 교육수준의 지원자격을 당연히 넘어가고 있어서 직장경력이나 언어, 자신의 전공 분야에 더욱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시는 것이 해외 취업이나 이민에 도움이 될 듯합니다.

해외취업에 관심 있는 모든 분은 해외취업 초청강의에 초대합니다. http://www.joelconsulting.co.kr/bbs/notice/80303

청년희망재단 12/9일 <해외취업특강>  "해외취업 & 다국적 기업의 문화 2탄" -> http://yhf.kr/

동그라미재단 12/11일  Curiosity Project 2 "다국적 기업 직장문화 분석과 해외 취업의 현실적 정보" (kimjoel14@daum.net, 070-7012-7711)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