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 주재원

게시글 검색
미국 금융 기관에 대한 기본 이해 (1)
조엘글로벌컨설팅 조회수:3125
2014-10-13 19:21:00

제가 한국에서 미국으로 갔었을 때 한국과 많이 다르게 느껴지던 것이 미국에 있는 은행들이었습니다. 한국에 있었을 때는 국민, 외환은행 등 큰 은행들과 부산, 광주은행 등 작은 은행들이 있었는데,

 

 

미국은 이런 기본 은행들 조차도 숫자도 엄청나고 많이 복잡하니까 그 기본 개념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미국에서 정착하실 분들과 여행을 가실 분들도 여러 가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적어 보려고요.

 

 

은행을 나누는 기준은 정말 여러 가지가 있죠. 하지만 여기서는 미국에서의 일반 은행(Retail bank or Consumer bank) 그러니까 보통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은행을 크기에 따라서 대강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Mega Bank( or Major Bank) : 거대은행 입니다.

 

여기에는 우리들이 잘 알고 있는 Bank of America, Citibank, Wells fargo, JPMorgan Chase, U.S.Bank 등 특히 우리에게 친숙하지 않은 Wells fargo Bank는 미국에서도 2~3번째로 자산이 가장 많은 은행이며, 미국에 가시면 거의 50 개 주 에서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서부시대 무장 현금수송마차를 기역 하세요)

 

이런 Mega Bank들은 거의 모든 주에서 볼 수 있고 은행상품과 서비스도 비슷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미국에 이민을 오면 보통 이런 이름있는 큰 은행들에게 가서 가장 먼저 계좌를 개설하려고 하지요. 그 장단점은 천천히 이야기 하고요.

 

 

두 번째는, Local Bank( or Community Bank) : 지방에 큰 은행입니다.

 

이 은행들은 50개 주에서 다 볼 수는 없고 특정한 주에만 있는 은행입니다. 그 크기에 따라서 2-3 개 주에만 있는 은행도 있고 Mega bank 처럼 많은 주에서 볼 수 있는 큰 은행도 있고요.

 

예를 들어 제 회원님이 Georgia 에서 사시는 교포 분 인데 자녀가 Texas 로 대학을 보내게 됐고 그래서 저는 그분한테 자녀에게 계속 송금을 해야 하면 (특히 자주 작은 액수의 돈을) 아무래도 같은 은행구좌를 가지고 있으면 편하고 송금료도 절약할 수 있다고 Regions Bank를 소개해 드렸었죠.

 

 

Suntrust Bank, Regions Bank, Key Bank 등등 한국에 계신 분들에게는 생소한 이름일 수 있지만 이런 은행들은 그 주에서는 Mega Bank 보다 더 인기 있고, 훨씬 편한 은행들 입니다.

 

여기서 왜 편하다는 단어를 쓰는지 궁금하시죠.

 

우리는 Bank of America라는 은행을 다 알고 있죠. 하지만 미국의 Mega Bank들은 한국하고 경영방식을 아주 다릅니다. 만약 그 주에서 자신들이 이익을 내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그 모든 지점을 폐쇄하고 그 주를 떠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Denver에 Bank of America가 많이 있다가 제 작년에 갑자기 모든 지점을 폐쇄하고 떠났습니다.

Bank of America 계좌를 가지고 있던 Denver 사람들은 갑자기 지점이 없어지니까 많이 불편하겠죠. 돈을 저축하거나 찾을 때 ATM기만 이용해야 하니까요.

 

그래서 특히 많은 사업체들은, 작은 가게들도, 주거래은행선택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주에만 있는 Local Bank들은 그래도 이런 황당한 결정을 많이 하지 않죠.

그리고 그 주, 그 도시에 많은 지점을 있어서 편하게 이용 할 수 있고요.(다 그런 건 아님)

예를 들어 큰 거리에 하나씩 같은 은행이 있기도 하고 Mega Bank보다 오랜 영업시간으로 이용이 더 편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세 번째, Credit Union(마을금고, 회원제은행) 이야기는 다음 회에 할게요.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