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 주재원

게시글 검색
미국금융기관에 대한 기본이해 (4)
조엘글로벌컨설팅 조회수:1879
2014-11-07 19:25:46

오늘은 U.S. Banking system 의 마지막 기본정보로 FDIC(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과연 미국에는 은행이 몇 개나 될까요? 제 강의 때 회원니들에게 물어보니까 어떤분은 500개, 어떤분은 1000개.

 

정답은 아무도 모른다 입니다.

 

미국에서 은행설립은 연방정부기준으로 세우기도 하고, 각 state 마다 다른 기준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에 가시면 우리가 한국에서 듣지도 보지도 못한 수많은 은행이 많은데 보통 금융업계에서 보통은행 업무를 하는 곳(여러 종류의 은행이 많음) 약 5-7천 개라고 예상하고요.

 

그럼 이 많은 은행 중에서 어떤 은행을 선택할지 고민하게 되겠죠.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이 FDIC입니다. 많은 분들이 대강 알고 계시더군요.

 

예금자(Depositor)에게 각 계좌당 $250,000 까지 지급보증을 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예금자가 그 은행에 두 개의 계좌가 있으면? 역시 $500,000보호되고요. 그럼 다른 은행에 두 개 더 있으면? 역시 보호되고요 총$1,000,000. 만약 남편과 공동구좌(Joint Account)를 가지고 있으면? 그 구좌는 총 합쳐서 $500,000까지 보호되고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모든 은행구좌가 보호되는 것 아닙니다 예를 들어 Mutual fund 나

Investment products은 안되니까 이런 상품을 사시기전에 이 상품이 FDIC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시고요. 제가 미국에 있을 때 이것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보았는데 보통은행에서는 FDIC보호가 안 되는 상품을 팔 때 꼭 손님에게 고지하게 되어있는데 교포 분이 이자 많이 준다고 영어로 설명할 때 못 알아 듣고 서류도 제대로 안보고(보통 서류에 나와있음) 나중에 그 은행 망할 때 손해 많이 보는 것을 보았습니다

 

은행 거래시작 전에 그 은행이 FDIC가입은행인가는 쉽게 알수 있는데 Website 들어가보거나 은행직접 가 보시면 알림판 여기저기 책상 위에 놓여있고요.

 

한가지만 더, 혹시 Credit Union이 좋은 조건이라서 거래를 시작하고 싶은데(제 금융기관에 대한 이해 2번 참고하세요) 만약 FDIC 멤버가 아니더라도 Credit union조합(National Credit Union Administration) 에서 보험 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니까 꼭 물어보고 시작하시고요.

 

마지막, 참고로 망한은행갯수를 궁금해 하실 것 같아서, USA today 보니 2012년에 51개 망했습니다. 또올릴께요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