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투자

게시글 검색
미국 부동산의 재미있는 이야기(2)
조엘글로벌컨설팅 조회수:3140
2014-09-26 16:36:00

자 그럼 조금 상세하게 이야기 하자면

 

예를 들어 Riverside, CA 에 있는 어떤 집(주소를 드릴 수 없어서 죄송합니다) 2014 년도 7 월에 $408,000 에 팔려는데 Property tax value 는 $238,684 나오는군요.

한국도 현재시장가와 정부시장가 차이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이 집처럼 심하게 (70% 차이) 날까요? 그래서 사려는 사람이 그 집의 시세 or 가치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이 Property tax value 도 꼭 참고해야 할 사항입니다.

 

여러 가지 나올 수 있는 분석 중에 몇 개만 이야기할게요, 먼저 캘리포니아 주택시장에 대한 부동산 변동사항을 적어도 과거 5년, 많으면 10년 조사, 연구해야 합니다. 이 지역이 집값이 8년 전에 얼마나 높았는지 그리고 얼마나 최악으로 3 년 전에 떨어졌는지 research 해서 보여드렸더니 많은 분들이 놀라시더라고요.

특히 캘리포니아의 여러 지역에서는 정말Roller coaster 타는 집값이 나옵니다. 그래서 더 더욱이 현지 부동산 시세만 100% 따르지 말고 property tax value 도 꼭 조사해서 그 집을 사기 위해 Deal 시작할 때 특히 Buyer 쪽에서는 가능한 최대로 이용해서 가격을 깎아보려고 시도할 수 있고요.

 

또 한가지는 그 집의 Property Tax value 변동사항만 보지 말고 그 주위의 비슷한 집, 보통 Comparable 이라고 하는 것을 조사해보면 이 집만 왜 이렇게 tax value 가 낮으지 아니면 다른 집도 비슷한지, 다르면 이유를 꼭 조사해야 합니다.

 

또 다른 해석은 이 지역은 특히 지금 부동산 경기가 좋아서 계속 market value 가 빠르게 올라가고 있고 아마 내년 부 터는 Tax value (이 놈은 언제나 늦게 반응합니다) 도 market value 따라서 올라갈 수 있으니까 어쩌면 market value 와 property tax value 가 이렇게 차이가 있어도 투자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해석도 될수있고요

 

또 다른 해석은 제가 여기에는 올릴 수 없는 의견이라서

 

이렇게 여러 가지 분석을 하고 그 분석 중에 어떤 것을 중심으로 Deal 시작하는가는 투자자의 능력이겠죠.

댓글[0]

열기 닫기